• 개인연금이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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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이 생명보험회사나 은행 등의 금융기관과 계약해서 부금을 적립하여 그 적립금과 이자를 연금의 형식으로 받는 것을 말한다. 보험회사에서 취급하는 개인연금보험과 은행에서 취급하는 개인연금신탁의 두 가지 종류가 있으며, 세법에서 정하는 일정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소득세 공제와 같은 세제혜택이 주어진다.

  • 확정연금이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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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금지급이 계약자의 생사에 관계없이 확정된 일정기간동안 지급되는 연금을 확정 연금이라 한다. 반대로 피보험자의 생존을 조건으로 연금을 지급하는 방식은, 피보험자가 빨리 사망하면 연금지급기간은 짧아지고 반대로 피보험자가 생존해 있으면 길어지는 것으로 연금의 지급기간이 미리 확정되어 있지 않아 불확정연금이라고 한다.

  • 표준이율이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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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융감독원이 보험회사의 재무건전성을 재고토록 정한 준비금 적립시 적용하는 이율을 말한다. 보험회사는 보험료 산출시 예정이율은 자유롭게 정할 수 있지만 예정이율 을 높게 적용할 경우 준비금 적립이 부족할 수 있어 향후 보험금 지급에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으므로 금융감독원장이 기준이율을 정한다. 표준이율은 매보험년도 개시시 결정되며 해당 사업년도 체결된 계약은 전보험기간에 적용한다. 다만, 금리연동형 보험계약의 적립부분은 보험료 및 책임준비금 산출방법서에서 정한 부리이율 중 최고이율을 적용한다.

  • 보험계약대출 이율은 어떻게 산정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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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험계약대출 이율은 해당 상품의 사업방법서에 따라서 계약일 기준 2014년 3월 31일까지 계약은 ’공시이율+1.5%’ 적용, 계약일 기준 2014년 4월 1일부터 계약은 ’ 공시이율+가산금리(내부통제 기준에 의한 회사가 결정) 이며, 보험계약대출이율이 변경될 때에는 월가중평균한 이율로 합니다.

  • 보험계약대출금의 이자 연체시에는 어떻게 되는 건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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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자납입 해당일(대출일 기준 한 달)에 보험계약대출이자를 납입하지 않으시면, 미납이자가 가산된 금액을 기준으로 새로이 이자금액을 계산하게 됩니다. 보험계약대출 원금이 증가하거나 계약이 상계 해지되지는 않으나 장기연체시에는 이자금액이 월복리 계산되므로 빠른 시일내 상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연금저축의 가족명의 보험계약은 세제혜택이 왜 안되는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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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연금제도(연금저축)는 노후를 위해 스스로 준비하도록 국가에서 시행하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를 많은 국민들에게 확산시키기 위해 세제혜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보험료를 내는 사람, 보장의 대상이 되는 사람, 연금혜택을 받는 사람이 모두 동일한 경우에 한하여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계약자 = 보험대상자 = 만기시수익자)

  • 보험가입금액을 줄이려고 하는데 보험료 차액이 환불되지 않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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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험가입금액을 줄일 때는 줄이는 부분만큼은 해지환급금 계산방식으로 처리되므로 계약변경 전후의 해지환급금을 정산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해지환급금의 변경 전후 차액이 발생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지급금액도 없습니다. 만약 변경전후의 해지환급금이 발생했다면 차액은 지급해 드립니다.

  • 보험료 납입내역을 알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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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험료 납입내역은 IBK 홈페이지내 사이버창구 또는 콜센터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사이버 창구 (www.ibki.co.kr)
    : 사이버창구 > 공인인증서로그인 > 개인보험 > 조회서비스 > 계약내용조회 > 납입내역조회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콜센터 전화문의
    : 계약자가 직접 IBK 콜센터(1577-4117, 1644-4117) 로 전화하셔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연말정산 서류간소화를 위해 국세청에 소득공제 대상자 및 대상금액이 통보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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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득세법 제165조 및 동법 시행령 제216조의 3에 의하여,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제공을 위한 소득공제 증명자료를 국세청에 제출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오픈시 당사에 가입된 소득공제 대상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잔액증명서는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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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잔액증명서는 비자발급용 또는 공직자재산등록용 등 금융재산현황을 증명하기 위해 계약자의 정보제공 요청에 의거 납입한 보험료 등을 회사가 증명하여 주는 서류입니다.

  • 보험계약 해지시 납입보험료보다 해지환급금이 적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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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험계약을 중도 해지할 경우 해지환급금은 이미 납입한 보험료보다 적거나 없을 수 있습니다. 납입한 보험료 중 사업비를 차감한 후 운용하고, 해지시 적립금에서 이미 지출한 사업비 해당액을 차감하기 때문입니다.

  • 청약서 자필서명이 필요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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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험약관상 청약서에는 계약자 본인이 작성하고 자필서명을 하여야 합니다.

    (적용근거- 상법 제731조, 표준약관 39조)
    청약서에 자필서명을 하지 않은 경우 보험금을 지급받지 못하는 등 불이익이 생길 수 있으므로 청약서는 계약자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고 자필서명란에는 계약자 본인 및 피보험자( 보험대상자)가 자필로 서명을 하셔야만 합니다. 자필서명을 하지 않은 경우 계약이 무효로 처리 될 수도 있지만, 자필서명 미이행 사유만으로는 보험금 지급사항 발생시 보험금 지급여부에 대해 무조건적인 불지급 처리는 되지 않습니다. 만약, 현재 유지중인 보험계약이 자필서명이 누락되었다면 계약체결 은행지점 또는 가입점포에 미이행에 따른 사실을 고지 후 안내에 따라 처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주계약을 감액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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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험료를 감액하고자 하실 경우의 신청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콜센터 전화신청
    계약자가 직접 당사 콜센터(☎1577-4117, 1644-4117)로 전화하셔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2. 계약체결은행 지점에 방문하여 신청
    계약자가 신분증을 지참하시고 계약체결은행 지점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3. 우편접수 신청
    계약자가 직접 우편접수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구비서류 - 계약내용 변경신청서(고객지원 - 구비서류 다운로드), 계약자 신분증 사본

    ※ 일부 상품은 보험료 감액이 불가하니 자세한 문의사항은 당사 콜센터(☎1577-4117, 1644-4117)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 보험료 납입내역을 알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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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험료 납입내역은 당사 홈페이지내 사이버창구 또는 콜센터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당사 홈페이지내 사이버 창구 (www.ibki.co.kr)
    : 사이버창구 > 공인인증서로그인 > 개인보험 > 조회서비스 > 계약내용조회 > 납입내역조회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콜센터 전화문의
    : 계약자가 직접 당사 콜센터(☎ 1577-4117, 1644-4117) 로 전화하셔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무배당 보험상품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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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명보험약관에서 보험료 산출기초가 되는 예정이율 및 예정사망률 등이 실적치와 차가 생겨도 보험 특약자에게 그 차액을 돌려주지 않는 보험을 말하며, 되도록 상품 개발 시 차액이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당초부터 보험료를 싸게 하는 것이 무배당 보험의 특징 입니다.
    무배당상품은 배당을 하지 않는 대신 보험료가 저렴합니다.